건강을
지키고 나누는

SRT 고객건강라운지

글 편집실 / 사진 백기광, 송인호, 윤선우

수서역을 오가는 이용객의 건강 편의를 위해 마련한 SRT 고객건강라운지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365일 열려 있는 건강사랑방입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연중무휴 운영합니다.

건강기부계단을 오르내릴 때마다 쌓인 기부금은 난치성 환아의 소원성취사업에 사용됩니다. 건강기부계단은 지난 2019년 설치되었습니다.

모아진 기부금은 메이크어위시 한국지부의 ‘소원 성취 사업’에 지원됩니다.

지금까지 환아 8명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갑작스럽게 닥친 건강 이상이나 궁금한 건강 상담, 병원 이용 문의, 각종 사고 등 건강라운지를 찾는 이유는 제각각이지만 고객을 대하는 강남세브란스병원의 마음은 한결같습니다. 많은 사람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건강사랑방이 되기 위한 노력은 오늘도 계속됩니다.

건강라운지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정윤수 외래·응급간호팀 과장

2017년 1월 26일 문을 연 SRT 고객건강라운지는 수서역을 지키는 건강사랑방입니다. 수서역은 주변에 상급종합병원과 특화 병원 진료를 위해 열차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다 보니, 건강상 문제나 처치가 미흡해 곤란을 겪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시설물 이용 낙상사고, 과호흡증, 어지럼 증상, 뇌전증, 공황발작 등 이용객이 다양한 만큼 발생하는 문제도 여러가지입니다.

그중 최근 보호자 없이 혼자 역내 화장실에서 심정지 상태에 놓인 남자분에게 역무 팀장님과 함께 20분간 CPR을 시행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119 구급대원들이 도착해 기도 삽관과 혈관 확보 후 인근 병원으로 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했습니다. 또 이동형 산소발생기가 고장 나 응급 상황에 놓인 환자에게도 신속하게 대처해 건강라운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건강라운지는 환자와 고객의 안전을 위해 SRT역무원의 심폐소생술 교육과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대처에 대한 교육과 자문, 역무실 내 구급함 관리와 SR 직원의 의무실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치료에 필요한 이동형 산소발생기와 이동형 인공호흡기 충전, 약물 복용을 위한 정수기 이용, 인슐린이나 호르몬제 등 약물 투여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라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저질환자 외에 일반 고객도 SRT를 이용하면서 간단한 드레싱, 혈압측정, 건강 상담을 할 수 있고, 건강상 이유로 휴식이 필요할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본원을 이용하는 환자의 입원 전후 또는 진료 전후 열차 대기를 위한 휴식 제공, 입퇴원 시 수화물 보관,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휠체어를 이용한 컨시어지 서비스, 질병 관련 문의나 진료 예약과 진료 변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주저하지 마시고 건강라운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