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치와 생존율 100%를 위한
갑상선암센터의 발걸음

강남세브란스 갑상선암센터는 수술과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진행성 갑상선암 치료, 새로운 수술기법의 개발, 다학제 진료, 새로운 치료약물과 치료법 개발 등 갑상선암 분야의 최고 기관으로 발돋움했습니다.

이제는 갑상선암의 4차 병원으로서 다른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포기했거나 재발로 인해 난치성으로 진단받은 환자를 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대로 된 치료법이 없는 난치성 갑상선암 환자를 위해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2017년 12월 ‘난치성갑상선암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이 연구소는 정부나 기업의 지원 없이 환자와 환자 가족, 의료진의 기부로 설립되었기에 더 큰 의의를 지닙니다.

난치성 암 치료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 증거 발견을 위해 기존의 연구를 심화하고, 환자 맞춤형 치료법을 개발하고자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해외 기관과의 협력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다양한 연수와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해외의 다양한 기관과 공동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 인력 배치로 고도화된 시스템

갑상선암센터는 임상 전담간호사와 전문 코디네이터 등 전문 인력을 배치해 진료의 전문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2010년 3월부터 전담간호사가 입원환자의 1차 사정과 보고, 환자와 보호자 교육, 회진, 의무기록 작성,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자들이 주치의에게 직접 말하기 어려운 부분을 들어주고 해결해주는 중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 수술 전후 환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불안한 마음을 다독여주고 궁금증을 해결하고 합병증은 없는지 체크하며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외래에서 환자들에게 갑상선 질환의 진단, 수술과 치료의 통합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문 코디네이터를 배치해 효율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코디네이터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개인의 특성에 맞춰 적절한 치료 방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 치료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약속된 검사와 진료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환자의 치료와 관리에 대한 교육과 정서적 지지, 경제적 지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자 상담 이외에도 건강강좌와 행사, 연구 활동, 갑상선암센터 환우회 인터넷 카페 ‘거북이 가족’ (http://cafe.naver.com/thyroidfamily) 운영도 전문 코디네이터가 전담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수준의 상담을 위해 갑상선학회와 콘퍼런스 참여뿐만 아니라 갑상선암 임상 연구에 참여해 간호 연구를 수행하며 국내와 해외 학술지에 발표하고 이러한 연구 결과물을 임상에 적용해 환자가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