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병원 건립이 이제 막 시작됐습니다. 설계사 선정을 시작으로 모두가 바라는 새병원의 모습을 실현하기 위한 긴 여정에 올랐습니다. 이제 우리는 모두의 꿈을 담은 ‘Beyond the Best’를 위해 힘찬 걸음을 계속할 것입니다.
진행 편집실 / 사진·영상 송인호, 김경주, 편수한
# 새병원 건립을 위한 새병원추진전략실과
기획관리실의 역할
이영목 교수
안녕하세요, 기획관리실장 이영목입니다.
새병원 건립이 확정되고 기대와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새병원 건립을 위해 앞으로 새병원추진전략실의 역할도 상당히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광훈 전략실장님, 새병원추진전략실은 어떻게 출발하게 되었고,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광훈 교수
안녕하세요, 새병원추진전략실장 이광훈입니다. 실장님 말씀대로 새병원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모두의 기대에 부응하는 병원을 건립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새병원추진본부 구성도 그중 하나입니다. 새병원추진전략실의 전신은 중장기사업본부입니다. 2020년 8월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를 받음으로써 새병원 건립을 위한 정비작업이 완료되었고, 병원 운영 중단 없이 단계별 건축을 위해서는 대체 주차장 확보가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병원에서 꾸준히 추진해온 인접 도곡중학교 다목적관 사업이 2020년 12월 서울시 교육위원회 최종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 하반기에 중장기사업본부에서 새병원추진본부로 확대 개편됐습니다.
저는 새병원추진본부 전략실장으로서 전략부실장인 김영석 교수와 함께 새병원 건립을 위한 운영전략수립-설계-착공-준공 등 모든 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기획관리실에서도 새병원 건립에 대해 남다른 고민을 하고 계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병원 건립과 관련해 어떤 구상과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임범진 교수
기획관리부실장 임범진입니다. 기획실의 업무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경영분석과 전략기획이 주요 업무입니다. 새병원 건립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관리실과 새병원추진전략실이 각각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관리실에서는 그동안 해온 경영분석과 전략기획을 통해서 새병원 건립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새병원 건립에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고 자금계획은 새병원추진전략실에서 잘 수립하고 있습니다만 그 계획이 이루어지려면 우리 병원이 건축기간 중에도 기존의 성과를 유지하거나 그 이상의 성과를 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기획관리실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영석 교수님, 새병원 건립에서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설계입니다. 설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김영석 교수
새병원 건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설계입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여러 과정을 거쳐 4월 29일 새병원 설계를 담당할 설계사를 선정했습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부분인 도곡중학교 다목적관 건립을 위해 강남서초교육지원청과 협약도 잘 마쳤습니다. 전략적으로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컨설팅 회사도 선정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새병원 설계와 컨설팅, 건축까지 예정대로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새병원 설계의 포인트
이영목 교수
새병원 건축이 시작됐습니다. 가장 중요한 과정인 설계에서는 진료의 편의성을 높이는 기능적인 면이 고려되어야 하고 수려한 외관의 디자인도 필요합니다.
또 미래지향적인 부분을 고려한 전략이나 아이디어도 중요합니다. 어떤 부분을 고려해서 새병원 설계를 추진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광훈 교수
짧으면 15년, 길게는 20년 후에는 모든 사회 기반시설에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됩니다.
병원도 미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과 시설 설계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새병원 건립 목표는 ‘최고 그 이상을 향하여(Beyond the Best)’이고 실현 방안으로 3S, 즉 스마트(Smart), 전략적인(Strategic), 융복합(Summation)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미래사회는 스마트 시티(Smart City)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병원도 지능화 시스템(Intelligence system) 구축을 준비해야 합니다. 기존에 구축된 건물에 Intelligence를 실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설계 단계에서부터 Smart City에 상응하는 Intelligent Hospital을 구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연초에 윤동섭 의료원장님께서 의료원 산하 단위기관 병원들의 균형발전에 대한 로드맵을 언급하셨습니다. 그중 강남세브란스는 전략적인(Strategic) 중증 진료 분야 육성이 핵심인 만큼 이를 기반으로 Top 5 상급종합병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공간이 협소해 연구와 교육 분야에 많은 투자가 어려운 현실입니다.
단계적으로 완공되는 새병원 건립 과정을 거쳐 최종으로는 연구·교육 공간까지 아우를 수 있는 융복합(Summation) 병원을 구현하는 목표입니다.
임범진 교수
요즘 복도를 지나다 만나는 구성원들에게 많이 듣는 질문이 “새병원 지어지나요?”입니다. 이전에는 제가 대답을 잘 못 했는데 지금은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러한 구성원들의 관심사를 수집해서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김영석 교수
네, 그렇습니다. 올 초 교직원을 대상으로 의견수렴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많은 분이 다양하고 창의적인 의견을 주셨습니다. 또 각 임상부서와 교수 개인별 장기발전계획안도 수렴했습니다. 이렇게 모은 내용을 잘 정리해서 컨설팅 업체와 건축설계업체에 전달했습니다.
새병원에 대한 교직원들의 바람이 잘 반영된 병원이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새병원 건립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이영목 교수
새병원 건립은 모든 구성원이 관심을 갖고 신경 써야 할 사안 중 하나입니다. 기획관리실도 새병원 건립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여러 노력을 이어나가고, 새병원추진전략실과 함께 협조해나갈 것입니다. 새병원의 시작은 단순히 새병원 건물이 완공되는 시점이 아닙니다. 이미 새병원 건립은 시작됐습니다. 기나긴 여정을 전 교직원이 합심해서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새병원추진전략실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이광훈 교수
그야말로 긴 여정입니다. 1단계 메인빌딩이 2026년 말 또는 2027년 초 준공 예정이고, 현 2, 3동 위치에 들어서는 서브빌딩은 2029년 말에 준공될 예정입니다. 전 교직원이 확신을 갖고 합심한다면 10년 후에는 강남세브란스가 국내 Top 5에 진입해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구현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구하여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그리하면 너희가 찾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열어 주실 것이다.”
제가 항상 가슴속에 담고 있는 마태복음 7장 7절 말씀입니다. 강남세브란스 새병원추진전략실은 이 말씀을 기억하고 합심해 10년 후 후학들에게 명품 강남세브란스를 물려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임범진 교수
새병원 건립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인데 막상 실행에 옮기다 보면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도 있고 의견이 부딪히는 부분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조정은 새병원추진전략실과 기획관리실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결정을 위해서는 서로 배려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교직원 모두가 새병원의 미래에 모든 것을 걸고 최대한 협력할 것으로 믿습니다.
김영석 교수
새병원이 완공되면 강남세브란스는 강남의 랜드마크, 서울의 랜드마크, 나아가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구성원들의 무한한 관심과 노력, 배려와 양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동문들의 관심도 필요합니다. 동문들의 많은 후원과 관심도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