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상황은 언제나 갑자기 발생합니다. 수많은 환자가 예기치 못한 사고로 치과 응급진료를 위해 강남세브란스병원 응급실을 찾습니다. 강남 지역에서 유일하게 치과 응급진료가 가능한 강남세브란스 치과대학병원은 누적된 경험과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환자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치과도 응급진료가 필요합니다

하루에도 수백 명의 환자가 응급실을 찾습니다. 그중에서도 치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외상으로, 교통사고나 폭행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해 악골 골절이나 치아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입술이나 혀, 안면부 등 연조직에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나 놀이터에서의 사고로 치아가 빠지거나 부러져 급히 내원하는 상황이 많은데, 치아가 부러지고 어긋났을 때는 최대한 빨리 치과에 가야 합니다. 지체하면 치아를 살리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치성 감염으로 인한 악안면 부위의 농양입니다. 치아 감염으로 인해 얼굴에 고름이 차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당뇨 등 기저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목 쪽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심한 경우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응급실 내원 후 입원하여 구강악안면외과와 보존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세 번째는 치성 통증으로, 치아에 급성 치수염이 발생하면 참기 어려운 고통이 동반됩니다. 마지막으로 출혈이나 턱관절 탈구 등 기타 상황에도 치과 응급진료가 필요합니다.

평생 가는 치과 응급진료

예부터 치아 건강은 신체 오복 중 으뜸으로 여겼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입니다. 평생 사용해야 하는 만큼 관리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다친 치아는 유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치아를 비롯한 얼굴, 입술, 턱의 외상이나 손상은 씹는 기능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문제로 재건 치료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치아 문제로 인한 통증이나 감염 시 초기 치료 후 적절한 관리를 해줘야 재발하지 않고 기능을 제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부위를 오랜 기간 건강하고 심미적으로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첫 단추를 잘 끼우는 것이 중요하고 올바른 조기 치료와 장기적인 치료 계획에 따라 진료를 진행하고 예후를 잘 평가하는 전문적인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특히 성장기 아동이라면 사고 후 치아의 맹출과 턱뼈, 잇몸뼈, 얼굴의 성장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즉각적인 응급 치료와 더불어 장기적인 모니터링과 향후 성장에 따른 추가적인 개입 시기와 예후를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교정과 진료를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강남 지역 유일의 치과대학병원 응급실

치과 응급진료팀은 강남세브란스병원 응급실과 치과병원 외래에서 매일 응급환자를 치료해온 경험과 장기간의 경과 관찰로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응급실에 환자가 내원하면 일차적으로 구강악안면외과 전공의가 진료를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 빠른 시간 내 타 과와 협의 진료를 논의합니다.

그 후 치아나 턱뼈 외의 전신적인 외상도 타 과 의료진과 함께 복합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더욱 정확하고 복합적인 진단과 치료를 위해 치과 내부적으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어떠한 응급 상황이 닥쳐도 오랜 경험을 토대로 대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