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병원은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을 개설해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대비하고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1월부터 13주간 진행한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 1기를 마치고 구성욱 의료기기 산업학과 주임교수와 조용진 원우회장이 만나 최고위자과정을 돌아보며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글 편집실 / 사진 송인호 / 영상 전성호

#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에 대하여

 구성욱 주임교수

안녕하세요, 조용진 대표님!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 1기 수료를 축하드립니다.

 조용진 대표

안녕하세요? 교수님. 강의 때 뵙고 오랜만에 다시 만나니 반갑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나요?

 구성욱 주임교수

코로나19로 인해 어수선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병원 업무와 진료로 바쁘게 지내고 있어요. 연구 부분에서는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과 관련하여 많은 교수들의 연구 지원 방안을 모색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조용진 대표님은 의료기기 회사를 운영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분야의 의료기기인지 궁금합니다.

 조용진 대표

저는 주식회사 레오메딕스(LeoMedics Co.,Ltd)라는 회사를 운영하며 해외 다국적기업의 의료기기 제품을 수입,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인공호흡기(Ventilator), 환자감시장치(Patient Monitoring System) 등 중환자실 관련 제품과 MRI용 약물 주입장치, MRI용 환자감시장치 등 영상의학과와 관련된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회사인 주식회사 고니메드(GoniMed Co., Ltd)를 운영하며 의료기기와 의료용 소모품의 국산화 및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을 연구·개발해 제조·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번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은 저와 같은 의료산업 종사자들에게는 참 반가운 과정이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마련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구성욱 주임교수

2017년 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의료기기 특성화 대학으로 지정되면서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2018년부터 의료기기산업학과를 대학원 학위과정으로 운영해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 의료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인재 양성이 꼭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 의료기기와 제약업계에 계신 CEO분들과 고위 책임자분들께도 미래 발전을 위한 교육의 기회를 마련해드리는 것이 우리나라 의료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조용진 대표님이 1기 원우회장님으로서 최고위자과정 1기를 잘 마무리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대표님은 이미 여러 최고위자과정을 비롯해 MBA 과정도 마치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연세대학교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에는 어떤 기대를 갖고 오시게 되었나요?

 조용진 대표

평소에 알고 지내던 지인들에게서 연세대학교에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이 개설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부족하다고 느꼈던, 향후 의료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회사 운영을 위한 경영 철학 등을 배우고 싶어서 망설임 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들을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커리큘럼 구성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두신 것은 무엇인가요?

 구성욱 주임교수

우리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에 참여하시는 분들께 재미있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가장 중점을 두었습니다. 의료정책, 의료문화는 물론 회사를 운영하는 데 꼭 필요한 경영 방식과 최신 경제 트렌드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했고 정부 부처와 학계의 인사들을 강사진으로 초빙했습니다. 대표님께는 어떤 강의가 가장 유익했나요?

 조용진 대표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김동훈 교수님의 ‘사업혁신의 Driver’ 강의는 회사 경영에 에너지를 불어넣고, 올바른 방향 설정으로 조직을 만들어가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허대식 교수님 강의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과 솔루션이 수시로 변하는 상황에서 ‘의료서비스 조직에서의 애자일 경영’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미현 실장님의 ‘치료재료 보험등재의 이해’ 강의는 현장에서 느끼고 있는 어려운 점과 정보 부족을 단숨에 해결해준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또 원우들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초청해 국가정책에 대해 꼼꼼히 설명 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구성욱 주임교수

1기를 마치면서 다음에 구성했으면 하시는 강의가 있나요?

 조용진 대표

해외에서 성공한 벤처 의료기기 회사들은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하고 극복했는지 그 과정을 연구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미래 의료산업 전망

 구성욱 주임교수

4차 산업혁명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지만 특히 의료기기 분야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현업에 종사하시는 대표님이 느끼는 변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조용진 대표

의료계가 대형 병원들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고 있는 것처럼 업계에서도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4차산업의료기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봇, 스마트헬스, 빅데이터, 3D프린팅 등의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새로운 시대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의료 현장에서도 디지털 헬스케어는 오래전부터 도입된 분야인데,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어떻게 적용하고 있나요?

 구성욱 주임교수

환자와 건강검진 수검자분들의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임상연구를 수년 전부터 진행해 많은 연구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영상의학과에서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이용하여 AI 영상 판독을 위한 연구를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다빈치 로봇 수술은 다양한 수술 분야에서 우수한 치료 성적이 입증되어 확대 사용되고 있으며, 척추 및 인공관절 수술에도 많은 로봇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 환자 모니터링 장비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있으며, 환자와 의료진에게 더욱 유용한 의료기기도 앞으로 개발될 것입니다. 의료기기 회사에서도 이미 AI 기술을 접목한 기기들이 상용화되고 있는데, 최근 동향과 앞으로의 방향이 궁금합니다.

 조용진 대표

제가 알고 있는 환자 모니터링 분야에 대해서만 말씀드리자면, AI 기술을 이용하여 의료진이 인지하기 힘들 정도의 미묘한 환자의 생체신호를 미리 감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술이 상용화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료진은 환자가 패혈증(Sepsis)으로 넘어가기 전에 초기 징후를 발견하고 치료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빅데이터와 관련해서는 환자 모니터링 장치에서 수집된 환자의 생체 데이터들을 활용해 새로운 AI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의료산업의 변화와 더불어 국가정책도 많이 바뀌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장에서는 어떻게 느끼고 계신가요?

 구성욱 주임교수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기·전자 IT기술과 첨단의료기술로 다양한 신개념 의료기기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빠르게 발전하는 연구개발에 비해 인허가 등 규제 변화가 더뎌 산업 발전에 저해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변화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앞으로 많은 발전이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 Yonsei Gangnam Hospital Campus

 조용진 대표

의료산업 종사자로서 Yonsei Gangnam Hospital Campus 조성 또한 기대가 됩니다. 어떤 목적으로 만들게 되신 건가요?

 구성욱 주임교수

연세대학교 강남캠퍼스는 연세대 본교와 거리가 있는 강남지역에 특화된 의과대학 운영을 위해 Hospital Campus 개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과대학 부속병원에 근무하는 교수의 주 역할인 진료·연구·교육 중 연구 발전을 위해 강남에 연구위원회를 구성해 연구비를 지원하고 지식재산권 확대를 위한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강남지역에는 국내 의료기기 업체들이 밀집해 있어 의료기기산업 종사자들이 교육을 이수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연세대학교 강남캠퍼스에서 의료기기산업학과와 융합의학과의 대학원 학위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기 원우회 회장을 맡으셨는데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할 계획이신지요?

 조용진 대표

저는 연세대학교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의 1기 졸업생이자 원우회장으로서 새로운 역사와 전통을 세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동문들 간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고, 또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산업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공부하며 연구하는 원우회로 만들 계획입니다.

더불어 모교 발전에 기여하고 의료산업분야 산학 협력을 도모하며 나아가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원우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성욱 주임교수

바쁘신 중에도 우리 의료산업 최고위자과정의 원우회장님으로서 큰 역할을 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조용진 대표

감사합니다.